메뉴보기

인사말

한반도 평화와 민족화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제10대 대표상임의장을 맡게 된 이종걸입니다.

우리 민화협은 민족화해와 통일문제에 대한 국민 합의를 확대하기 위해 1998년 9월에 결성되었습니다. 어느덧 민화협이 20년이라는 굴곡진 세월을 지나 청년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평화통일을 위해 애쓰신 역대 민화협 대표상임의장님들을 비롯한 민화협 가족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저는 무엇보다 민화협에 보수와 진보, 중도를 망라한 200여개의 정당·종교·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싶습니다. 한반도 통일은 특정 정파와 일부 계층에게만 한정된 문제가 아닙니다. 우리 민족의 문제입니다. 일제강점기 우리 민족의 독립을 위해 순국하신 우리 선조들이 원했던 조국은 분단되지 않은 통일된 조국이라고 생각합니다.

조부이신 우당 이회영 선생은 생전에 만주로 떠나기 전 다음과 같은 말씀을 남기셨습니다. “인간으로 세상에 태어나서 누구나 자기가 바라는 목적이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면 그보다 더한 행복은 없다. 그리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그 자리에 죽는다 하더라도 이 또한 행복아닌가” 조국광복을 위해 희생하신 선조들의 염원과 그간 민화협의 발자취를 이어오신 선배들의 뜻을 받들어 한반도 평화와 민족화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2020.8.6.